산업카운슬링이란

  HOME    산업카운슬링    산업카운슬링이란

1.산업카운슬링의 정의 

 

산업카운슬링이란 인간중심, 인간존중을 기본이념으로써 일하는 사람이 심신과 함께 건강하며, 각각의 개성과 역할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지원하는 카운슬링활동이다. 카운슬링의 학술연구와 현장실천에 근거하고, 개인 집단은 보다 나은 조직에 대하여 제공되어 그것들의 성장 발전과 공생관계의 실현, 나아가서는 지속가능한 행복의 사회창조에 기여하는 전문적 과정이다. 

 

2.산업카운슬러란 

산업카운슬러는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그 존엄, 가치, 가능성을 옹호하여 인간의 생애발달을 촉진한다,라고 하는 목적을 수행하는 마음의 문제에 관련한 전문가로써 공익기관인 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가 인정한자의 호칭이다.  

 

이 산업카운슬러의 호칭은 그 사용에 대하여 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에 독점적이며 배타적인 권리가 부여되고 있다. 또한, 자격취득 후 산업카운슬러호칭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자격등록을 필하고, 협한국산업카운슬러회 본부로부터 발행되는 자격등록증이 필요하다. 

  


 3.산업카운슬러의 기본이념 

 

산업카운슬러의 기본이념은 인간중심, 인간존중을 기본이념으로써 개인의 존엄과 인격을 최대한으로 존중한다. 인간존중이란, 인간은 모두 한 사람 한 사람 다른 존재이며, 누구도 대신할 수 없고, 그 한 사람 한 사람의 독자성을 존중하고 소중하게 받아들이며, '함께 사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4.산업카운슬리의 대상

산업카운슬링의 대상은 일하는 사람들을 뜻으로 일반직원뿐만 아니라 관리직, 경영자 등 CEO층도 포함된다. 역할은 달라도 다양한 마음의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은 다 같기 때문이다.

현재 일하고 있는 사람뿐 아니라 일을 구하는 사람도 대상으로 하여 나아가서는 그것에 관련한 사람들의 가족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일하는 사람의 마음의 문제로 인한 배우자 등 가족의 문제도 얽혀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들의 개인뿐만 아니라 개인의 마음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소속집단이나 직장조직도 대상이 된다. 

 

 5.산업카운슬링의 목적 

산업카운슬링의 목적의 하나는, 일하는 사람 개인이 심신과 함께 건강하며 각각의 개성과 역할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지원한다라는 것, 보다 넓은 관점에 있다, 일하는 사람의 일시적인 부적응의 해소를 꾀하는 것 뿐 아니라 인생의 다양한 국면에서 직면하는 멘랄헬스-스트레스, 커리어개발-진로,전직, 인간관계 등의 문제로부터의 대응이 필요할시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이나 의사결정의 능력을 발달시켜 자립 자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근로자의 보람있는 삶(QWL : Quality of Working Life)의 실현을 지원하고, 산업사회의 발전에 기여 하며, 

자기 안에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실현하여 살아 갈수 있도록 지원 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의 문제와 불가결한 것이 많은 조직에 대하여 직장에서의 따돌림 괴롭힘 차별화등의 인권문제, 장시간 근로나 과중근로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조직문화나 풍토, 조직 시스템을 개선하고 개인 집단 조직의 공생관계를 성장 발전시키는 지원을 하는 것이다. 

 

 6.산업카운슬러의 지원활동 영역 

1-일하는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통해 적응하고, 성장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기업, 단체 등 조직이 활성화되고 건강하게 발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개인의 삶이 활기차고, 사회가 따뜻한 생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법과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고, 관련 단체,기업, 개인과 협력의 장이 되도록 지원한다.

5-사람들의 고민, 기업의 기대, 사회적 요구등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 하도록 지원한다.

6-시대의 요청에 부응하는 전문성과 실천력을 강화하기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한다.

7-산업카운슬링의 전문성을 살려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통해 사회발전에 공헌 한다. 

                                    

                                         

첫째. 산업카운슬러는 멘탈헬스(mental health) 대책 지원의 활동을 한다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Employee Assistance Program)이 있다. 직장에는 스트레스 원인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과잉 스트레스에 의한 정신건강상의 문제가  생기기 전에 스트레스 대책으로써의 스트레스 매니지먼트(stress management)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Mental health (정신건강-스트레스)는 단순히 개인의 건강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서 생산성의 향상과 인사 노무관리와 연관되는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일하는 사람, 특히 관리감독자에 대해 멘탈헬스-스트레스 대책에 대한 지원을 실시하고, 정신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대해 계발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둘째. 산업카운슬러는 커리어개발 지원활동(서포트)을 한다.  

커리어개발[진로-전직지원]프로그램CDP(Career Development Program)이 있다. 산업구조의 변화, 기술혁신의 진전, 일하는 사람의 취업의식, 취업형태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종신고용과 연공서열의 고용형태가 붕괴되고 노동이동이 급변하게 되었다. 

그 결과 기업 내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 외에서도 통용되는 직업능력이 일하는 사람에게 요구되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커리어개발의 분야에서 직장생활의 보람(Quality of Working Life)의 실현을 지원하는 측면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셋째. 산업카운슬러는 인간관계개발지도 활동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하여 인간관계팀웍 프로그램 HRP(Human Relations Program)이 있다.  

멘탈헬스 대책은 커리어 개발과 더불어 일하는 사람의 성장을 촉진하고, 인간관계를 육성하기 위한 활동으로도 필요하다. 이는 주로 그룹접근으로 행해지지만, 조직 개발적 경향의 지원과 대인관계 개발적 경향의 지원이 있다.  

한 사람 한사람의 가치관은 각각 다르다. 이 가치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을 서로 받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상호이해가 생긴다. 서로 다른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인간의 성장을 촉진한다. 대인관계스킬은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형성,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하며 대인관계에서 수행되는 각종 기능을 말한다 

 

이런 스킬의 학습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만들거나, 자신이 상처입어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경우도 많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자신도 상대를 소중히 대하면서 자신의 감정, 생각, 요구 등을 언어를 통해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산업카운슬러의 인간관계개선 활동역할이 수행하게 된다  

                                                               

                   (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산업카운슬링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