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카운슬러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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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제81기 산업카운슬러2급 양성과정  종목등급 종목-산업카운슬러(산업상담사)
등급-2급
인증-산업카운슬러 자격증 
교육기간 출석반: 2020.03.28(토)~08.29(토)[6개월]
e러닝.Cyber반:2020.03.28(토)~08.29(토) 
수강대상 대학교 수준-직장 재직자,경력(전직,퇴직)자
강사,교사,간호사,전문직,취업일반인 등 
수업시간 매월2회 [2,4주 화]10:00~17:30
e러닝-Cyber강의동수업 
모집인원 출석반:15명 / e러닝 . Cyber반:18명 
수업장소 협회 여의도 강의실/Cyber교육센터
(5,9호선 여의도역)백상빌딩601 
모집마감 마감:2020.02.28(금)18:00 
산업카운슬러는 산업현장의 직장인들이 제반 심리적갈등,고충,정신적스트레스를 산업카운슬링을 통하여
자신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기업에서 중요시 되는 영역인, 멘탈헬스 대책지원,, 커리어형성지원, 인간관계개선을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본 과정은 산업카운슬링의 기본원리 및 방법을 터득하고, 구체적인 기법을 체득하여 상담 및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상담능력 수준을 갖춘 산업카운슬러 2급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목 주요과목
산업카운슬링기초론  ▰상담기본이론 ▰산업카운슬링기초론 ▰인간행동이론
▰산업카운슬러 역할과 윤리 ▰기본 노동-복지 관련법 
산업카운슬링주요이론(1)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감정관리이론▰인지행동이론
▰긍정심리이론 ▰합리정서적이론▰멘탈헬스이론 
산업카운슬링주요이론(2)  ▰현실요법이론 ▰게슈탈트이론 ▰실존이론▰교류분석상담이론
▰해결중심(가족상담)이론 ▰경청이론▰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 
산업카운슬링주요기법  ▰산업카운슬링 기법 ▰표현기법 ▰ 경청기법 ▰면담기법
▰인사노무관리-고충처리▰개인-집단상담기법▰그룹 어프로치 
산업카운슬링사례실습  ▰상담사례실습-롤플레잉 ▰개인상담실습 ▰집단상담실습
▰상담기록지작성법 ▰상담체험실습▰감수성훈련-그룹다이나믹스 
수업진행
  • 상담이론,토의,경청 중심수업-42시간
  • 산업카운슬링 주요기법수업-30시간
  • 상담기법,사례,실습 중심수업-48시간
  • 자격인증
  • 공익기관(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공인
  • 산업카운슬러 2급 수료증 수여
  • 산업카운슬러 2급 자격증 수여
  • 산업카운슬러 2급 등록증 발급
  • 직능원 등록[비공인]민간자격 2012-1329
  • 수강회비
  • 출석과정-120만원
  • e러닝-Cyber과정-108만원
  • 그룹워크샵비(1박2일)15만원
  • 인증심사비(필기,실기)8만원
  • 출석-자격취득 총비용143만원
  • Cyber-자격취득 총비용131만원


  • 개강전 환불-개강후 환불불가
  • 특례사항
  • 상담심리기본 이론,실제1~3권 교재제공
  • 산업카운슬링 이론,실제 1~3권 교재제공
  • 선진 산업카운슬링자료,수업자료 제공
  • 해당수업 교육과목 PPT.양식 자료제공
  • 활동분야
  • 산업카운슬러는 직장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갈등 속에 놓여 있는 개인에게 전문적인 상담, 지도를 통해 스스로 적응하고 성장할수 있도록 지원하며 산업카운슬링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대한 적절한 정보제공, 심리적 문제에 대하여 지원한다.


  • 산업카운슬러2급은 상시종사자 30명 이상의 기업, 기관, 단체의 인사, 노무, 교육, 복지, 교육, HR, 조직문화, 직원만족 상담관련부서의 상담직업무를 수행하며, 진출 할수 있다.

  • <산업카운슬러 가치활동>

  •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적응하고, 성장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서포트.
    기업과 조직이 활성화 되고 건강하게 발전될 수 있도록 서포트.
    개인의 일과 삶이 보람있고, 활기차며, 사회가 따뜻한 생활이 되도록 서포트
    기업, 단체, 조직 등이 개인과 협력이 되도록 서포트
    직장인들의 고민, 기업의 기대, 사회적요구 등을 충족하도록 서포트
    전문성을 살려 적극적인 산업카운슬링 활동을 통해 사회발전에 공헌

  • <산업카운슬러 관련법>

  • 근로자 참여 증진에 관한법률 제26조

  •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는 근로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고충처리위원을 두어야 한다. 다만 상시 종업원 30명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이나 사업장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 사업주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 증진 시키는 한편, 국가의 산업재해 예방시책에 따라야 한다.-근로자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해야 한다.
  • 근로복지기본법 제83조

  • '사업주는 근로자의 업무 수행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개인의 고충 등 업무저해요인의 해결을 지원하여 근로자를 보호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문가 상담 등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 여신전문금융업법 제50조12

  • 직원에 대한 치료및 상담지원-고객을 직접응대하는 직원을 위한 상시적 고충처리기구 마련. 다만(근로자 참여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라 고충처리위원을 두는 경우에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직원을 위한 고충처리위원의 선임 또는 위촉 [시행일 2016.8.30)

  • 산업안전보건법[감정노동관련]제26조의2

  • 사업주에게는 고객응대 노동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도록 하고, 고객응대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건강장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현저한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업무의 일시적 중단 또는 전환 등 필요한 조치를 의무화 하는 등 감정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내용포함<2018.10.18일 시행>

  • 근로기준법[직장 괴롭힘 방지법] 제76조

  • ① 누구든지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신고할 수 있다.

    ② 사용자는 제1항에 따른 신고를 접수하거나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인지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사실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기간 동안 직장 내 괴롭힘과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근로자 또는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근로자(이하 "피해근로자등"이라 한다)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피해근로자등에 대하여 근무장소의 변경,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시행일 2019.7.16]

  •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법률 제21조의3.

  • ① 사업주는 정년퇴직 등의 사유로 이직예정인 근로자에게 경력·적성 등의 진단 및 향후 진로설계, 취업알선, 재취업 또는 창업에 관한 교육 등 재취업에 필요한 서비스(이하 "재취업지원서비스"라 한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주는 정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이직예정인 준고령자 및 고령자에게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시행일 2020.05.30>
    수강절차
    ▰개인회원가입~자격과정 수강원서접수~접수문자통보~수강등록안내~수강(예비)등록~개강OT안내~개강
    ▰문의상담은 아카데미 교학팀 (02)784-8131~3 (이메일 webcounselor@empas.com)

    ▰자격관리기관
    기 관 명 : (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설립근거:고용노동부 소관 비영리 공익기관
    설립일자:1988.01.23
    대 표 자 : 김순환
    소 재 지 : 07328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0 (여의도동)백상빌딩 601호
    홈페이지 : http://www.counsel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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