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카운슬러2급

  HOME    산업카운슬러자격    산업카운슬러2급

신청하기

교육과정 제81기 산업카운슬러2급 양성과정(정규반&Cyber반)  종목등급 종목-산업카운슬러(산업상담사)
등급-2급
인증-산업카운슬러 자격증 
교육기간 정규: 2020.03.24(화)~2020.08.25(화)(6개월)  수강대상 인사.노무,교육,HR,직원만족,고충처리 관리자
직장재직자,전직자,연구원,일반인 등 
수업시간 주말: 매월2회 [2,4주 화]10:00~17:30
매월2회 주말반 별도문의
매주1회(화요일18:50~21:50)별도문의 
모집인원 정규-15명 / Cyber반-18명 
수업장소 본 협회 아카데미 여의도교육장
(5,9호선 여의도역)백상빌딩601 
모집마감 1차마감-2019.11.30(화)17:00 
산업카운슬러는 산업현장의 직장인들이 적응과정에서 겪는 제반 심리적갈등과 고충 및 이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를 산업카운슬링을 통하여 자신들의 문제를 잘 이해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영역인 멘탈헬스에 대한 서포트, 커리어개발에 대한 서포트, 인간관계개발에 대한 서포트 등을 통하여 일하는 사람들의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전문직입니다.
본 과정은 산업카운슬링의 기본원리 및 방법을 터득하고, 구체적인 기법을 체득하여 상담 및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상담능력 수준을 갖춘 산업카운슬러 2급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목 주요과목
산업카운슬링기초론  ▰상담기본이론 ▰산업카운슬링기초론 ▰조직과 인간행동론
▰산업카운슬러 역할과 윤리 ▰일과 삶의 조화(워라밸WLB) ▰산업카운슬링관련법 
산업카운슬링주요이론(1)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감정관리상담론
▰인지행동상담이론 ▰긍정심리이론 ▰합리정서적(REBT)상담이론 
산업카운슬링주요이론(2)  ▰현실요법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실존상담이론
▰교류분석상담이론 ▰해결중심(가족상담)상담이론  
산업카운슬링주요기법  ▰산업카운슬링 과정과 기법 ▰대화기법과 경청기법 실습
▰직장내-개인상담기법-집단상담기법  
산업카운슬링사례실습  ▰상담사례실습-롤플레잉 ▰개인상담실습 ▰집단상담실습
▰7ST감수성-그룹다이나믹스 ▰현장상담-임상체험실습(내담자 체험.상담자체험) 
수업진행
  • 상담이론,토의,경청 중심수업-36시간
  • 산업카운슬링 주요이론수업-24시간
  • 상담기법,사례,실습 중심수업-60시간
  • 자격인증
  • 협회 인증 산업카운슬러 2급 수료증 수여
  • 협회 공인 산업카운슬러 2급 자격증 수여
  • 직능원 등록[비공인]민간자격 2012-1329
  • 협회 등록 산업카운슬러 2급 자 격 등록
  • 자격발급기관: (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 수강회비
  • 출석-120만원(6개월*20만원)
  • Cyber-108만원(6개월*18만원)
  • 워크샵비(1박2일)15만원
  • 자격심사비(필기,실기)8만원
  • 출석-자격취득 총비용143만원
  • Cyber-자격취득 총비용131만원
  • 환불정보 :
    개강 전까지 100% 환불
    개강이후 환불 불가
    [내부관리규정에 따름]
  • 활동지원
  • 본 협회 소속 산업카운슬러 파견지원
  • 기업,단체,기관 상담업무직 추천지원
  • 본 협회 네트워크 상담활동 교류지원
  • 활동분야
  • 산업카운슬러는 직장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갈등 속에 놓여 있는 개인에게 전문적인 상담, 지도를 통해 스스로 적응하고 성장할수 있도록 원조하며 산업카운슬링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대한 적절한 정보제공, 집단의 심리적 문제에 대하여 지원한다.


  • 산업카운슬러의 유형주체별 활동은 기업체 상담, 공공기관상담, 노동조합상담, 민간단체상담, 가족단위상담을 할 수 있다. 또한 문제내용별 활동은 멘탈헬스(정신건강)상담 및 서포트, 커리어개발상담 및 서포트, 인간관계개발상담 및 서포트 , 가족문제상담, 개인심리문제상담, 일과 가정의 양립상담 등을 할 수 있다.


  • 산업카운슬러2급은 상시종사자 30명 이상의 기업, 기관, 단체의 인사, 노무, 교육, 복지, 교육, HR, 조직문화, 직원만족 상담관련부서의 상담직으로 진출 할수 있다. 또한 2007년부터 일하는 사람들의 상담지원프로그램이 대기업을 비롯한, 국가기관, 공공기관, 단체 등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어 산업카운슬러 활동분야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 근로복지기본법 제83조는 '사업주는 근로자의 업무 수행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개인의 고충 등 업무저해요인의 해결을 지원하여 근로자를 보호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문가 상담 등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 근로자 참여 증진에 관한법률 제26조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는 근로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고충처리위원을 두어야 한다. 다만 상시 종업원 30명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이나 사업장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는 '사업주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 증진 시키는 한편,국가의 산업재해 예방시책에 따라야 한다. -근로자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해야 한다.


  • 여신전문금융업법 제50조12는 -직원에 대한 치료및 상담지원 /고객을 직접응대하는 직원을 위한 상시적 고충처리기구 마련. 다만(근로자 참여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라 고충처리위원을 두는 경우에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직원을 위한 고충처리위원의 선임 또는 위촉 [시행일 2016.8.30)


  • 고용노동부 제2018-47호( 2018.1.24) 산업카운슬러(감정노동상담사)신중년 적합직무 신직업군에 선정됨. - 만,50세이상 구직자를 신중년 적합업무에 채용하는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함으로서 양질의 신 중년 일자리 창출.


  • 감정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감정노동보호법 인 "산업안전보건법 제26조의2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해 예방조치)는' 사업주에게는 고객응대 노동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도록 하고, 고객응대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건강장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현저한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업무의 일시적 중단 또는 전환 등 필요한 조치를 의무화 하는 등 감정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내용포함<2018.10.18일 시행>


  •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인-근로기준법 제78조 2항(직장내 괴로힘의 방지>


  •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인-근로기준법 제76조3항(직장내 괴롭힘 발생시 조치)


  • 수강절차
    ▰개인회원가입~자격과정 수강원서접수~접수문자통보~수강등록안내~수강(예비)등록~개강OT안내~개강
    ▰문의상담은 아카데미 교학팀 (02)784-8131~3 (이메일 webcounselor@empas.com)

    ▰자격관리기관
    기 관 명 : (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설립근거:고용노동부 소관 비영리 공익기관
    설립일자:1988.01.23
    대 표 자 : 김순환
    소 재 지 : 07328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0 (여의도동)백상빌딩 601호
    홈페이지 : http://www.counselor.co.kr

    수강신청